BMW PHEV 라인업 추가 X3 30e 출시
BMW에서 내연기관과 전기차의 중간단계인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PHEV 를 탑재한 SUV X3 30e를 출시했다. 공식 명칭은 X3 x드라이브 30e. 대형 세단인 BMW 745e, 중형 세단인 530e에 더해 중형 SUV 까지 BMW의 PHEV 라인업이 더욱 확대되었다. 100% 전기차로 넘어가기에는 아직 애매하다고 생각되거나 낮은 배기량으로 더 큰 출력을 원하거나, 가솔린 만큼 조용하면서 디젤 만큼 좋은 연비를 원하거나, 짧은 거리를 자주 타는 편인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모델이 바로 PHEV 다.
BMW X3 30e, 530e 보다 강한 출력 거기에 SUV !!
보도자료에 의하면 BMW X3 30e의 파워트레인은 2리터급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 12.0kWh급 배터리가 합쳐져 시스템 출력 292 마력을 발휘한다. 제로백은 6.1 초, 최고속도는 210km에 리밋이 걸리며 복합 연비는 리터당 13.6 km 수준이다. 한가지 궁금한건 BMW 530e와 같은 파워트레인을 사용하는데 알려진 530e의 시스템 출력은 252 마력이라는 점이다. 최대토크는 42.8 kgf.m로 동일한데 최고출력에서 차이가 난다. 같은 엔진에 동일한 모터가 들어간것으로 확인되는데 왜 이런 차이가 나는지 모르겠다.
항목 | BMW X3 30e | BMW 530e |
---|---|---|
Engine manufacturer | BMW B48B20 | BMW B48B20 |
Engine type | spark-ignition 4-stroke | spark-ignition 4-stroke |
Fuel type | gasoline/electricity - plugin hybrid | gasoline/electricity - plugin hybrid |
Fuel system | direct injection + electric motor (hybrid) | direct injection + electric motor (hybrid) |
Charge system | turbocharger | turbocharger |
Valves per cylinder | 4 | 4 |
Valves timing | Valvetronic, dual-VANOS | Valvetronic, dual-VANOS |
Additional features | High Precision Injection, variable turbo + electric motor (hybrid) DOHC Hybrid start-stop system |
High Precision Injection, variable turbo + electric motor (hybrid) DOHC Hybrid start-stop system |
Emission control | 3-way catalyst, Lambda-Sensor | 3-way catalyst, Lambda-Sensor |
Cylinders alignment | Line 4 | Line 4 |
Displacement | 1998 cm3 / 121.9 cui | 1998 cm3 / 121.9 cui |
Horsepower net | 215 kW / 292 PS / 288 hp (ECE) | 185 kW / 252 PS / 248 hp (ECE) |
Torque net | 420 Nm / 310 ft-lb | 420 Nm / 310 ft-lb |
BMW X3 30e는 시야가 높아 운전이 더 편리한 SUV 면서 배터리 공간으로 손해보는 트렁크 공간도 상대적으로 덜 하기 때문에 화물 적재에서도 장점이 있는 모델이다. 참고로 트렁크 용량은 450ℓ로 2열 폴딩시 최대 1,500ℓ까지 확장 할 수 있다. 또한 전자식 4륜 구동 시스템인 x드라이브를 포함하고 있어 세단으로는 불가능한 왠만한 오프로드 주행도 충분히 가능하다.
BMW X3 30e 전기모드 및 충전
일반적인 하이브리드 모델과 달리 순수 전기모드 주행을 지원하는 PHEV 모델은 충전 조건만 갖춰진다면 기름 한 방울 쓰지 않고도 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BMW X3 30e의 경우 1회 충전 시 순수 전기 모드(Max eDrive)로 국내 기준 최대 31㎞의 거리를 달릴 수 있으며 속도는 135㎞/h까지 낼 수 있다. 출퇴근이 왕복 15km 정도의 구간이고 도착지나 출발지 둘중 한 군데에서 충전이 가능한 조건이라면 거의 전기로만 운행할 수 있게 된다. 이럴경우 유류비 지출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가솔린 엔진도 우수한 NVH(소음 및 진동) 성능을 보여주지만 전기는 거의 제로 수준으로 더욱 조용한 승차 환경을 누릴 수 있다. 출발과 동시에 최대 출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 전기차 특유의 가속 성능은 덤이다. 다만 전기차에게 최악의 계절인 겨울철에 히터등의 공조기를 쓸 경우 전기모드만 사용시 주행가능 거리가 확 감소할 수 있다.
충전 시간
BMW X3 30e의 12kWh 용량의 배터리 충전에는 220V 가정용 소켓 이용 시 약 6시간이 소요되며 BMW 전용 충전기인 i월박스(충전전력 3.7kW) 기준으로 3시간30분이면 완충된다.
BMW X3 30e 가격
기본 모델과 BMW X3 xDrive 30e MSP 두 가지 트림으로 출시된 이번 BMW X3 30e 가격은 개별 소비세 인하 혜택이 적용되어 각각 7,350만 원, 7,650만 원 이다. 차값이 내연기관 모델들 보다 분명 비싸기는 한데 더 좋은 연비와 출력, 유류비 감소 그리고 소소하지만 저공해차량 혜택인 혼잡 통행료 감면, 공영 주차장 50% 할인 혜택을 얻을 수 있다. 수입브랜드의 PHEV 모델이다 보니 전체적인 부품 수리비용이 내연기관을 사용한 모델 보다도 훨씬 비쌀 수 밖에 없는데 모터와 배터리 그리고 파워트레인의 보증 기간 안쪽에서만 운행한다고 한다면 딱히 걱정할 필요는 없겠다. 5년 후 보증 끝나면 새차를 또 사 면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