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싼 2020 출시 풀체인지 전 마지막 연식변경
현대 자동차 SUV 라인업에서 싼타페와 더불어 미국시장 공략에 첨병을 맞고있는 투싼의 풀체인지 전 마지막 연식 변경 모델인 투싼 2020이 출시되었다. 아무래도 풀체인지를 앞두고 있는 만큼 대대적인 내외관의 변경이 있진 않고 새로운 트림의 추가 및 옵션들의 재구성 정도의 변화가 적용된 이번 투싼 2020이다. 조금 있으면 연말 할인도 있을텐데 투싼 구입을 고려중인 분들에게는 가장 안정적인 버전의 투싼을 구입할 수 있는 시기라고 할 수 있겠다. 개인적으로는 10년이 넘게 초기형 투싼을 운행해 왔기 때문에 뭔가 애착이 더 가는 모델이기도 하다.
투싼 2020 변경점
이번 투싼 2020에서는 가솔린 모델에 신규 엔트리 트림이 추가 되어 조금 더 저렴하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반대로 싼타페에서도 있었던 인스퍼레이션 트림이 추가되어 최고 사양을 갖춘 투싼도 함께 출시해 선택의 범위를 넓게 가져갈 수 있게 되었다.
투싼 2020 가격
트림 | 투싼 2020 가격 |
---|---|
스마트 | 2,255 만원~ |
모던 | 2,391 만원~ |
인스퍼레이션 | 2,391 만원~ |
위 가격은 1.6 가솔린 터보 엔진 모델 기준이며 1.6 디젤 선택시에는 150 만원, 2.0 디젤+8단 자동변속기 모델 선택시에는 199 만원이 추가된다.
최근에는 SUV라 하더라도 가솔린 모델의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 실제로 투싼의 경우 1월 부터 9월 까지 판매된 가솔린 모델의 비중이 32% 수준이라고 한다. 여기에 발맞춰 이번 투싼 2020 에서는 기존 엔트리 트림에서 선택 할 수 없었던 가솔린 엔진을 어떤 트림에서도 선택할 수 있게 변경되었다.
엔트리 트림인 스마트에서는 플래티넘(4.2인치 컬러 LCD 슈퍼비전 클러스터,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무선충전, 사라운드 뷰, JBL 사운드 등등)과 스타일(Full LED 헤드램프, LED 리어렘프, 19인치 휠 타이어 등등) 옵션을 선택할 수 없지만 가성비로 구성할 경우 빠져도 무방한 옵션들이라 조금더 합리적인 가격에 투싼을 구입한다면 스마트 트림에 스마트 센스(98 만원), 멀티미디어 내비 플러스(152 만원) 모던초이스(79만원), 정도의 옵션이라면 좋을듯 하다.
투싼 인스퍼레이션
최상위 트림인 투싼 인스퍼레이션은 풀옵 사양에 더해 블랙 라디에이터 그릴이 적용되 디자인에서도 차별화를 두고 있다. 스마트 파워테일 게이트,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보조(HDA, Highway Driving Assist), 후측방 충돌 경고(BCW, Blind Spot Collision Warning) 등의 쓰임새와 만족도가 높은 사양들도 기본으로 들어가며 여기에 돈을 더 써서 프리미엄 시트와 프리미어 옵션을 더하면 가볍게 3천만원 중반대에 도달해 모든 풀옵 사양이 마찬가지 구성이기는 하지만 상급 모델인 싼타페와 만날 수 있게된다. 굳이 싼타페 정도의 크기가 필요없고 차는 무조건 풀옵이다라고 생각된다면 바로 인스퍼레이션을 선택하면 될듯.
투싼 가솔린? 디젤?
이전 모델인 투싼 IX 까지만 해도 2.0 디젤 모델이 거의 기본 사양이였던 투싼이지만 현재를 기준으로는 1.6 디젤 모델이 기본이다.
사양 | 가솔린 1.6T | 디젤 1.6 | 디젤 2.0 |
---|---|---|---|
최고출력 | 177 / 5,500 | 136 / 4,000 | 186 / 4,000 |
최대토크 | 27.0 / 1,500-4,500 | 32.6 / 2,000-2,250 | 41.0 / 1,750-2,750 |
복합연비(17인치, 2륜 기준) | 11.9km/ℓ | 16.3km/ℓ | 14.4km/ℓ |
최근 차량들의 엔진 다운사이징은 중요한 세계적 트랜드다. 연비는 높이면서 힘은 기존 대비 크게 떨어지지 않으면서도 국내 시장에서는 세금도 이득이기 때문에 많은 선택을 받고 있는 중이다. 운전재미를 생각하자면 단연 2.0 디젤 모델이 눈에 들어 오겠으나 연비와 세금에서 1.6 디젤이 훨씬 유리하며 주행거리가 연 1만km 이하이며 디젤의 소음과 진동에 대한 스트레스가 싫다면 1.6T 가솔린 모델도 좋은 선택이다.
투싼 2020의 라이벌
오랜 라이벌인 기아 스포티지라고 이야기 하기엔 투싼 2020의 상품성이 좋아지면서 실질적으로는 한등급 아래인 기아 셀토스가 경쟁상대라고 할 수 있다. 디자인과 옵션만큼은 투싼에 뒤지지 않고 실내 공간은 조금 좁은 수준에 가격은 약간 더 저렴하다. 현재 엄청난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 셀토스가 분명 스포티지와 투싼의 파이까지 잡아먹고 있다고 봐야 할 것이다.
투싼 풀체인지 모델에 대한 기대
현대의 투싼과 기아의 스포티지는 SUV 라인업에서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1~2인 가구 혹은 아이가 아직 어린 4인 가족이 타기에 더할나위 없이 좋은 공간과 활용성을 가지고 있으며 가격도 나름 합리적인 수준으로 접근성이 좋고 차 자체의 성능도 10년 넘게 운행했었던 1세대 모델 대비 비약적인 향상이 이루어졌다. 이제 내년이면 4세대 투싼이 공개될텐데 지금보다 더 커지고 여러 부분에 개선이 이루어져 더욱 상품성이 높아질것으로 보인다. 수출 효자 차종이기도 한 만큼 현대에서도 상당히 공을 들일것이라는 이야기도 있으니 지금 당장 구입을 해야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내년 투싼 풀체인지 모델을 기다려 보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