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형 SUV 최강 싼타페 TM 판매량
국내 중형급 SUV 중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중인 싼타페 TM이다. 2019년 9월 판매량 기준으로 싼타페 TM 이 7,813 대를 팔아치우며 1위를 기록했고 4,048 대를 판매한 QM6가 해당 부문 2위를 3,743대를 판매한 쏘렌토가 그 뒤를 이었다. 동급 모델 대비 옵션, 성능 모든 부문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만큼 좀처럼 1위 자리가 바뀌기는 힘들어 보인다.
4인 가족 기준으로 SUV를 고려중인 소비자들이 가장 먼져 찾아보게되는 싼타페 TM 옵션 및 가격표를 보면 3,000~4,000 만원 정도로 비슷한 수준의 옵션을 적용했을 경우 쏘나타 보다는 살짝 비싸고 그랜져 보다는 살짝 낮은 정도로 가격대가 책정되어 있다.
싼타페 TM 옵션 구성 및 가격
트림 | 가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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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mium | |
(프리미엄) | 26,950,000 ~ |
Exclusive | |
(익스클루시브) | 29,550,000 ~ |
Prestige | |
(프레스티지) | 32,690,000 ~ |
Inspiration | |
(인스퍼레이션) | 35,950,000 ~ |
모든 가격은 2.0 가솔린 터보 모델 기준이며 디젤 2.0 모델을 선택하면 255 만원(인스퍼레이션 273 만원), 디젤 2.2 모델은280 만원 (인스퍼레이션 298 만원)이 추가 된다. 그 밖에 모든 트림에서 HTRAC 4륜 구동 시스템(196 만원)과 3열 에어컨과 원터치 워크인 폴딩이 적용된 7인승 시트(64 만원)을 선택할 수 있다.
최근 연식 변경이 되면서 기존에 좋은 가성비로 잘 팔렸던 익스클루시브 스페셜 트림을 삭제하고 트림과 옵션을 싹 분리시키면서 전체적으로 100~150 만원 정도를 올리는등 항상 그래왔던 모습 그대로 현대차스러운 변화가 있었다. 팰리세이드도 너무 싸게 내놓았다는 내부 의견이 있다고 하던데 아마 연식변경 모델 투입시 역시나 마찬가지로 싼타페 TM 같은 트림 삭제 및 옵션 재배치가 될것으로 보인다. 참 꾸준히도 일관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현대자동차 마케팅 방식에 찬사를 보내지 않을 수 없다.
싼타페 TM 가솔린 터보와 디젤
2.0T 엔진을 탑재한 싼타페 TM 가솔린 모델은 최고 출력 235 마력, 최대 토크 36 kg.m를 발휘한다. 전륜구동 기준 복합 연비는 리터당 9.5km 수준으로 딱히 좋지는 않다. 시내 주행 연비는 더 좋지 않기 때문에 구입전에 잘 고려해야 할 부분.
주력인 2.0 디젤 엔진은 최고 출력 186 마력에 최대 토크 41.0 kg.m를 발휘한다. 최대 토크 RPM 구간이 1,750~2,750으로 보통의 주행환경에서 좋은 출력을 바탕으로 스트레스 없는 주행이 가능하다. 복합연비는 전륜구동 기준 13.5 km로 가솔린 모델 대비 분명한 장점이 있다.
선택 비중이 가장 낮은 2.2 디젤 엔진은 펠리세이드 디젤과 같은 엔진으로 최고 출력 202 마력, 최대 토크 45.0kg.m로 펠리세이드에서는 조금 부족해 보이지만 싼타페 TM 정도의 크기와 무게에서는 적당하다고 할 수 있다. 출력은 당연히 2.0 디젤 보다 좋겠지만 연비도 그렇고 세금도 그렇고 2.0을 압도할 만한 매리트는 없는 편이다.
싼타페 TM 선택 옵션 사양들
8인치 내비게이션 패키지와 각종 안전주행을 위한 센서류, 외관 디자인과 인테리어 내장재, 사운드 시스템과 통풍, 전동 시트등 왠만한 사항들이 전부 선택 옵션으로 빠져 있다. 선택의 폭이 넓어 마음에 드는 옵션만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될 수도 있겠지만 되도록 주행안전장치나 센서들은 좀 기본으로 채용해줬으면 하는 바램이다.
추천하는 트림은 만족도가 높은 고속도로 주행 보조 (HDA)가 적용된 프레스티지 트림에 스마트 센스 2 정도를 추가한 모델이면 가성비와 만족도 모두 좋은 선택으로 보인다. 여기에 7인치 컬러 LCD 버추얼 클러스터,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까지 추가하면 조금 더 괜찮은데 특히 기존에 작은 차를 탔던 분들이나 주차를 힘들어 하는 경우에도 도움이 될 수 있고 주행중 차선 변경시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어 나쁘지 않다. 사제로 하는것 보다 저렴하고 깔끔하게 달려서 나온다는 장점도 있고.
개인적으로는 팰리세이드 구입을 알아보던 당시 싼타페 TM 인스퍼레이션에 썬루프를 제외한 풀옵션 모델 사이에서 많은 고민을 하기도 했었는데 실제로 매장에서 앉아보고 만져봤을때 만족도가 무척 높았었다. 세금 부담도 덜한 2.0 가솔린에다가 풀옵이다 보니 실내외 디자인도 고급스러웠고 원해던 기능들도 모두 들어있었기 때문.
3000 중반까지 맞춰야 한다면 위에 추천한 트림을 이왕 새차 뽑는거 제대로 한번 가자 싶은 분들이라면 썬루프를 제외한 인스퍼레이션 풀옵션을 추천한다. 단, 금액이 펠리세이드 낮은 옵션과 만날 수 있는 가격대가 된다는것도 참고 하시길.
싼타페 TM 디젤 모델 진동 문제
최근 미세먼지 이슈도 그렇고 연료가 비싸고 연비도 좀 떨어지지만 NVH에서 유리한 가솔린 모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상황이지만 SUV 모델의 특성상 싼타페 TM 역시 디젤 모델이 주력인 가운데 최근 진동 및 공명음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공중파에서도 보도가 될 만큼 이슈가 되고 있다.
과거에 카니발에서도 있었던 문제인데 이번 싼타페 TM 디젤에서도 그대로 재현되고 있는 중이라고 한다. 이제는 좀 좋아졌는 이야기를 듣는 현대차인데 이런 큰 문제에 대응하는 꼬라지를 보고있자면 진짜 아직도 갈길이 멀어 보인다.
세계 시장에서 경쟁한다는 명목하에 자국 시장을 테스트베드로 몇십년 동안 활용해오면서 성장한 현대차가 이제는 좀 탈 만한 차를 만들고 프리미엄급 브랜드를 런칭하려고 할 만큼 컸다면 이젠 좀 문제가 발생되면 빠르게 문제점 파악 후 리콜을 하든등 소비자들의 위한 행동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