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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차/BMW

BMW 320d 트림별 옵션 차이 C클래스 및 G70과의 경쟁

BMW 320d 트림별 옵션 차이 C클래스 및 G70과의 경쟁

BMW 320d의 가치

현재 국내 BMW 판매의 중심 모델은 5시리즈지만 3시리즈는 BMW에게 굉장히 특별한 모델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각 세그먼트 마다 세계 최고라고 평가받는 모델이 있는데 오랜 기간 동안 준중형(D세그먼트) 만큼은 BMW 3시리즈가 세계 표준으로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 후륜구동 스포츠 세단의 교과서라고 불리는 3시리즈는 매번 새로운 모델이 나올 때마다 다른 브랜드들에게 언제나 연구 대상이 되며 여러 자동차 전문가들과 소비자들이 매번 주목하게 되는 이유다.

이번에 출시된 7세대(G20) BMW 3시리즈는 더 가벼워진 몸무게, 더욱 날카로워진 핸들링과 서스팬션, 여전히 칼같은 50:50 무게 배분에 미래적인 디자인까지 갖춰 상품성을 높였다. 실내 디자인은 항상 봐왔던 BMW의 그것에서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풀 디지털 계기판과 더 커진 센터 모니터가 신 모델 다운 자테를 뽐낸다. 주력 모델인 BMW 320d는 여전히 만족스러운 출력(최고출력 190 마력 / 4,000 rpm, 최대토크 40.8 kg.m / 1,750 - 2,500 rpm)과 연비(14.3 km 복합연비 / 2륜 기준)를 보여준다.

BMW 320d 트림별 가격 및 옵션 차이

트림 가격
320d 5,440 만원
320d xdrive 5,740 만원
320d 럭셔리 라인 5,740 만원
320d 럭셔리 라인 xdrive 6,040 만원
320d M 스포츠 패키지 5,740 만원
320d M 스포츠 패키지 xdrive 6,040 만원


기본 가격이 경쟁 모델보다 비싼 편이지만 그렇다고 옵션이 굉장히 빵빵한것도 아니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주요옵션을 묶은 패키지 옵션이 따로있다.

프리미엄 패키지 : 센사텍 대시보드, 하만카돈 사운드 시스템
(기본 모델 / M 스포츠 패키지 110 만원, 럭셔리 60 만원)

이노베이션 패키지 : BMW 레이저 헤드라이트, 반자율 주행, 파킹 어시스턴트 플러스
(전 트림 300 만원)

인디비주얼 패키지 : 가죽 대시보드, 드래빗 그레이 외장컬러
(기본 모델 / M 스포츠 패키지 160 만원, 럭셔리 110 만원)

쓰임새가 가장 좋아 보이는 이노베이션 패키지만 선택해도 단숨에 300 만원이 올라가는데 럭셔리 라인이나 M 스포츠 팩 정도를 고려했다면 차라리 5시리즈로 넘어가 볼까 싶게 만드는 가격이 된다.그런데 그게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320d 럭셔리 라인

럭셔리 라인에는 기본 사양에서 크롬 키드니 그릴, 블랙 하이그로스 디테일, 크롬 사이드 윈도우, LED 안개등, 18인치 휠, 보디컬러 루프 몰딩, 알루미늄 프론트 도어실, 스티치 가죽시트, 가죽 스티어링 휠, 전용 스마트키, 가죽 대시보드, 우드 인레이, 앰비언트 라이트등 실내외 디자인 적인 요소들이 대폭 추가된다.

320d M 스포츠 패키지

M 스포츠 패키지는 실내에서 M 도어실, M 페달, M 로고 플로어 매트, 블루 스티치 알칸타라/센사텍 스포츠 시트, 블루 스티치 대시보드, M 가죽 스티어링 휠, M 전용 계기판, 알루미늄 인레이, 앰비언트 라이트, M 전용 플로어 매트 등 M 전용 사양이 추가 되며 외부에는 M 에어로 다이내믹 패키지, 크롬 하이그로스 마감 키드니 그릴, 18인치 M 경합금 휠, 광폭 리어 타이어, M 스포츠 브레이크, M 스포츠 서스펜션, 가변식 스포츠 스티어링, 스텝트로틱 스포츠 변속기, 하이글로스 섀도우 라인이 추가로 적용된다.

BMW 3시리즈 벤츠 C클래스와의 판매량 격차

2019년 11월 판매량 기준으로 벤츠의 C클래스는 총 929 대가 판매됐으며 이 중 C200 모델이 757 대가 팔리며 절대다수를 차지했다. 반면 BMW 3 시리즈는 총 735 대가 팔려나가 선방한듯 보이지만 밀어내기용 구형 모델인 320d GT(276 대) 판매량을 제외하면 중심 모델인 G20 320d는 단 272 대 뿐이다. 과거 매달 천 대 넘게 팔아치우던 3시리즈 판매량이 갑자기 이렇게 되버린 이유가 몇가지 있는데 역시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바로 가격이다.

현재 C 클래스 판매의 중심인 C200 가솔린 모델은 5,130 만원에 판매되는 중이며 예전엔 좀처럼 프리미엄을 풀지 않던 벤츠답지 않게 최근에는 C클래스 풀체인지를 앞두고 있어서인지 모르지만 과감한 할인 조건을 제시하고 있는 중이다. 예전의 BMW가 320i와 320d(F30)를 옵션을 낮춰 진입장벽을 낮추고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펼쳤던 모습 그대로다.

반면 지금의 BMW 320d(G20) 엔트리 모델 가격은 5,440 만원 부터 시작한다. C200과는 300 여 만원의 차이가 나는데 이정도는 주요 옵션 한 두 가지를 추가 할수 있는 수준이다. 여기에 프로모션도 이제는 BMW가 과거의 벤츠 처럼 인색하게 굴고 있는 중이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D세그먼트의 교과서인 3시리즈의 기계적인 성능 보다도 가격적인 매리트와 뱃지 때문에 C200을 선택하는것이 일반적이다. C클래스의 성능이 눈에 띌 정도로 떨어지는것도 아니고...

떨어진 디젤 엔진의 매력 그리고 제네시스 G70

BMW의 2리터 디젤 엔진은 여전히 파워풀하며 조용하고 훌륭한 연비를 보여주지만 연이은 화재사건으로 BMW 디젤 모델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땅에 떨어졌다. 최근 갈수록 심해지고 있는 미세 먼지 이유에서도 자유롭지 못하다. 대안이 되줄 엔트리급 가솔린 모델이 없는 상황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벤츠의 C200이 눈에 들어오게 된다.

또 한가지 강력한 경쟁 모델 제네시스 G70의 존재도 무시할 수준이 아니다. 물론 3시리즈와 G70을 직접 견주기에는 아직 G70의 완성도가 부족한것은 분명하지만 그 격차가 과연 못봐줄 정도인가라는 물음에는 쉽게 답하기 어려운 수준까지 따라왔다. 현행 G70 2.0 가솔린 터보에 4륜을 제외한 풀 옵션 가격은 5,415 만원으로 320d 기본과 딱 만난다. 연비는 가솔린 터보라 똥망이지만 준수한 달리기 성능과 유지의 편의성, 다양한 편의 및 안전 주행 옵션등320d 구입을 충분히 망설이게 만들 수 있는 라이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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