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nect with us

수입차/BMW

BMW 118d 출시 변경점 및 옵션과 가격 구성 신형 BMW 1시리즈

BMW 118d 출시 변경점 및 옵션과 가격 구성 신형 BMW 1시리즈

BMW 118d 출시 경쟁 모델은?

3세대로 진화한 BMW의 엔트리 모델인 BMW 1시리즈 BMW 118d가 출시되었다. 4천만원 초, 중반 가격이다 보니 계산기를 잘 두드리다 보면 왠만한 국산차를 구매하려는 소비자들 부터 타 브랜드의 엔트리 모델들과 딱 만나기 때문에 행복한 고민을 안겨주는 모델이기도 하다. 기본 가격이 높은편이지만 프로모션과 할인을 받으면 실제 BMW 118d 가격은 3천 만원대로 떨어질 수 있는데 차 크기에 크게 관여치 않으며 쏘나타 중, 고급 트림 혹은 그랜저 정도를 고려하 젊은 소비자에게 특히 매력적일 수 있다. 주로 혼자 타는 경우가 많다면 작고 빠릿하면서 연비도 좋고 BMW 로고가 들어간 키를 손에 쥘 수 있다라는 부분은 특히 BMW 1시리즈의 경쟁력이 될 수 있는 부분이다.

https://youtu.be/D7nUGNpQjB0

신형 BMW 1시리즈 변경점

전륜구동 채용, 더 넓어진 실내공간

그동안 대부분의 BMW 모델은 액티브 투어러를 제외하면 대부분 후륜 구동 방식을 채용하고 있지만 이번 3세대 BMW 1시리즈는 미니와 동일한 UKL1 모듈형 플랫폼을 바탕으로 전륜 구동 방식을 취하고 있다. 스포티한 주행 성능과 승차감에서는 후륜 구동이 유리하지만 전륜 구동이 되면 실내 공간에서 더 이득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차체가 이전보다 5 mm 줄어든 4,319 mm의 전장을 갖고 있지만 더 넓고 편안한 공간을 제공한다. 휠베이스도 약간 줄어들었지만 기존 대비 2열에 33 mm 더 넓은 무릎 공간과 19 mm 더 넓은 헤드 룸 공간을 갖는다. 참고로 너비는 1,799 mm (+ 34mm)이고 높이는 1,434mm (+ 13mm) 으로 전체적인 크기는 현대 i30 정도. 트렁크 공간 역시 2세대 모델 대비 20 리터 커진 380 리터까지 증가했으며, 뒷좌석 폴딩시 1,200 리터까지 커진다.

해외에서는 일부 팬들이 전륜구동을 채용한 부분에 대해 아쉬운 목소리를 내고 있는데 BMW는 '기존의 전륜구동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역동적인 주행성능을 약속한다.'고 이야기 할 만큼 강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는 중이다.

신형 BMW 118d 외부 변화

3세대 BMW 1시리즈는 고강도 강철 사용과 함께 알루미늄 보닛 및 테일 게이트 덕분에 이전 모델에 비해 30 kg이 가벼워졌으며 차량 후면부의 부메랑 모양의 스트럿바가 추가되면서 굽힘 및 비틀림 강성이 증가되었다. 외관은 전형적인 5도어 해치백 스타일로 더 커진 키드니 그릴에 G20 3시리즈와 비슷한 모습의 헤드 램프와 더 얇아진 L 자형 모양의 리어램프가 달려있다.

BMW 118d 파워 트레인 및 실내 변화

118d는 디튠된 2.0리터 4기통 디젤 엔진이 쓰인다. 최고출력 150마력, 최대토크 35.69 kg.m / 1,750 ~ 2,500rpm 를 기록하며 자동 8단 변속기와 맞물려 최고속도 214 km(리밋), 제로백 8.4초, 복합연비 기준 리터당 14.3 km을 기록한다. 디튠한 사양이라 다소 밋밋하다 느껴질 수 있겠다. 전체적으로는 무난무난한 수준.

실내에서는 우선 2 개의 10.25 인치 디스플레가 들어간 BMW 라이브 콕핏 프로페셔널이 채용되어 현대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는 9.2 인치 헤드 업 디스플레이까지 더하면 큼직한 화면만 세개가 눈앞에 펼쳐진다.

이번 1시리즈에는 BMW i3s에 탑재되었던 액추에이터 휠 슬립 제한장치(ARB)가 내연기관 모델 최초로 적용된다. 자세제어장치인 DSC와의 연계해 언더스티어를 줄여주는 장치로 운전자가 휠 슬립을 최대 10배 빠르게 제어 할 수 있어 차량이 미끄러지기 전에 미리 제동을 걸 수 있게 되며 더 민첩한 핸들링 성능을 갖추게 되었다.

BMW 118d 가격 및 구성

트림 가격
118d 조이 퍼스트 에디션 4,030 만원
118d 스포츠 4,280 만원
118d M 스포츠 4,640 만원
118d M 스포츠 퍼스트 에디션 (한정 판매) 4,940 만원


요즘 BMW의 가격 책정을 보면 활활 타올랐던 디젤 게이트를 극복하고자 가격에서 부터 프리미엄이 되고자 하는듯 하다. 3시리즈가 현재 가격 때문에 처참한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는 와중에 엔트리 모델 역시 높은 가격대를 취하고 있다. 서두에서 이야기한바대로 118d의 매력은 프로모션과 할인을 받아 3천 만원대로 살 수 있을때 생기므로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은 꼭 저 가격대로 다 주고 사는 호갱님이 되지 마시실 바란다.

118d 옵션 사양으로는 LED 안개등, 라이트 패키지, 파노라마 글라스 루프, HiFi 라우드 스피커, 크루즈 컨트롤, 요추 지지대, 오토매틱 에어컨디셔닝(2-Zone), M 스포츠 서스펜션, M 리어 스포일러, 컴포트 액세스, 전동식 테일게이트,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 내비게이션, BMW 인텔리전트 퍼스널 어시스턴트 등이 들어간다.

온라인 한정판 BMW 118d

최근 출시한 신형 X6 처럼 이번 118d 역시 BMW 샵 온라인에서 한정 판매되는 118d M 스포츠 퍼스트 에디션 트림이 생겼다. 가장 비싼 만큼 추가되는 옵션은 아래와 같다.

  • 헤드 업 디스플레이
  • M 리어 스포일러
  • 컴포트 액세스
  • 무선 충전
  • 오토매틱 테일게이트
  • 더블-스포크 스타일 19인치 휠

BMW 118d 경쟁 모델은

역시 벤츠의 A클래스가 대표적이다. 동일한 해치백 스타일에 비슷한 크기를 갖고 있는 맞상대다. 책정된 가격으로만 보자면 윗급인 C클래스와도 만날 수 있겠다. 요즘 벤츠 C200 할인이 괜찮은지라 프로모션이 전혀 붙지 않은 118d에겐 실질적으로 가장 강력한 경쟁상대가 된다. 아마 십중팔구 C200을 선택할것 같은 생각이다.본인도 둘중에 사라면 C클 삼ㅋ

More in Other Posts
x

COUNTER

Total : 401,617

Yesterday : 1,452 | Today : 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