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브리그로 알게된 DS 오토모빌 그리고 DS 9
인기리에 종영된 드라마 스토브리그에서 PPL로 주요 출연진이 타고 다니면서 DS 오토모빌의 존재를 알게 되었는데 제법 유니크한 매력이 있는 모델들이 많다. 이제는 너무 흔한 프리미엄 독일3사 보다 개성있으면서도 럭셔리함 또한 느낄 수 있는 브랜드로는 렉서스 정도가 있었지만 이시국에 구입 할 소비자는 거의 없을것이고 제네시스는 국산 모델이기 때문에 유니크함에서 떨어진다. 볼보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는데 신생 브랜드인 DS 오토모빌 또한 국내 시장에서 성장하기에 딱 좋은 시기가 아닐까 생각된다.
현재 국내에서는 소형 SUV인 DS 3 크로스백과 중형 SUV인 DS 7 크로스백을 판매중인데 드라마 속에 백단장이 끌고다녔던 모델이 바로 DS 7 크로스백이다. 상당히 고급스러워 보이는 실내가 인상적인 모델로 현재 임시로 DS의 플래그십 역할을 맡고 있는 중인데 올 하반기 부터는 브랜드의 운명을 판가름하게 될 준대형 플레그십 세단 DS 9이 그 자리를 맡게될 예정이다.
DS 오토모빌의 플레그십 세단 DS 9 공개
지난 2월에 선 공개된 이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DS9은 올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데뷔할 예정이다. 브랜드 최초의 E 세그먼트 세단으로 벤츠의 E클래스, BMW 5시리즈, 아우디 A6, 볼보 S90, 제네시스 G80등등 쟁쟁한 경쟁자들이 즐비한 세계에서 가장 빡센 시장에 나설 준비를 마친 DS 9 이다.
차량의 크기는 전장 4,930 mm, 전폭 1,850 mm, 휠베이스 2,895 mm로 E 클래스와 거의 비슷한 크기를 갖는다.(휠베이스는 E클 대비 45 mm 짧음) ‘프랑스 우수성의 재발견'이라는 당찬 캐치프레이즈로 도전장을 던진 DS 9은 DS 윙으로 불리는 6각형 그릴, 3개의 보성을 연상시키는 풀 LED 헤드램프, 고급 가죽 제품의 스티치를 연상시키는 주간 주행등과 보닛을 가로지르는 끌루 드 파리(Clous de Paris) 기법으로 디자인된 포인트로 당당한 개성을 표출하고 있다.
길게 뻗은 직선은 안정적인 측면 라인을 형성하면서 리어 램프와 후면부 까지 이어진다. 도어 핸들을 레인지로버 벨라 처럼 수납식으로 만든 플러시 피팅 도어 핸들 방식을 적용해 더욱 매끄러운 라인을 완성했다. C필러 쪽에 추가돤 별도 조명과 3차원 형태의 독특한 리어램프 디자인과 금속장식들도 빼놓을 수 없는 DS 9의 디자인 포인트
럭셔리한 DS 9의 실내 디자인
백단장이 탔던 DS 7 크로스백의 실내는 21 단계에 엄격한 과정을 거쳐 가공된 알칸타라 가죽이 아낌없이 사용되었으며 DS 7 크로스백 전용 B.R.M 크로노그래프의 B.R.M R180 시계와 차량 곳곳에 적용된 원목, 알칸타라, 나파 가죽, 기로쉐 패턴등등 고급차 스러운 요소를 가득 담고 있었는데 브랜드 플레그 십이 될 DS 9이 이것보다 부족할 수는 없는 노릇. DS 라운지라고 명명한 DS 9의 실내 장식은 경쟁 모델과 가장 차별화되된 DS 9의 강력한 무기다. 국내 사양에도 들어올지는 모르겠지만 열선, 통풍, 마사지 기능이 전 좌석에서 지원된다고 한다. 사운드 시스템 역시 DS 7 크로스백과 마찬가지로 포칼의 일렉트라 시스템이 적용된다.
DS 9의 파워트레인
DS 9의 파워트레인은 가솔린 엔진 한 가지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세 가지 라인업으로 출시된다. 기본형인 가솔린 모델은 최대출력 225마력을 발휘한다. 메인 트림을 맞게될 E-텐스라고 불리는 PHEV 모델은 가솔린 터보 엔진과 전기모터가 결합되 시스템출력 225 마력을 낸다. 모터만으로 최대출력 110 마력, 최대토크 32.6 kgf.m를 발휘하며 11.9 kWh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되 모터만으로 유럽 기준 최대 40 ~ 50 km까지 달릴 수 있으며 최고속도는 135km/h 까지 가능하다고 한다.
고출력의 퍼포먼스 보다는 효율성에 무게를 둔 셋팅인듯 보인다. 국내 기준을 적용시키면 전기모터 주행거리가 많이 줄어들게 될텐데 그래도 왠만한 도심 출퇴근 거리는 모터만으로도 다닐 수 있을것 같다. 출력의 아쉬움은 향후 성능을 높인 250 마력 사양의 PHEV 모델과 후륜축에 전기모터를 추가해 출력을 360 마력까지 높인 고성능 버전도 출시될 예정이다.
DS 9 국내 출시는
DS 9는 중국에서 생산되고 출시도 중국에 우선 배정된다. 때문에 국내에서 만나보려면 최소 올 하반기나 되야 할 것 같은데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스케쥴이 정상적으로 돌아갈지는 의문이다. 고급 스러운 자제들이 잔뜩 들어가는 모델인데 조립품질이 엉망이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조금 있는데 일단 차가 나와봐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DS 9이 출시될 때는 신형 제네시스 G80이 한창 팔리고 있을 무렵이라 가격 포지션을 잘 잡아야 경쟁력을 확보 할 수 있다. 차의 구성은 충분히 매력적이니 판매망과 AS망도 넓히고 가격 경쟁력도 갖출 수 있으면 볼보 정도의 판매량은 기록할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