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nect with us

수입차/기타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넉넉한 3열공간 강력한 오프로드 성능의 럭셔리 대형 SUV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넉넉한 3열공간 강력한 오프로드 성능의 럭셔리 대형 SUV

랜드로버 디스커버리의 인기 요인

랜드로버의 최상급 모델이자 기함인 레인지로버는 세계 최고급 SUV로 꼽히고 있지만 차 값이 거의 2억에 가깝기 때문에 왠만한 경제력이 아니고서는 소유하기 힘들다. 한 체급 아래인 레인지로버 스포츠도 1억대라 역시 만만치 않은 가격이고 레인지로버 벨라와 이보크는 체격도 작고 카테고리도 다르다.

디스커버리는 레인지로버에 버금가는 성능과 크기를 갖고 있으면서도 실내외 고급 소재와 옵션들을 다소간 덜어내서 가격을 낮춰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자 만든 모델이다. 물론 어디까지나 상대적으로 그렇다는 것이지 디스커버리가 결코 단순히 저렴이 모델은 아니다. 구형 디스커버리는 프레임 바디를 바탕으로 다소 투박한 디자인과 구성 그리고 실용성에 중점을 뒀다면 현행 5세대 랜드로버 디스커버리는 고급화에 초점을 맞췄다. 실내외 디자인을 큰폭으로 유려하게 바꿨고 차체도 모노코크 방식을 취하면서 넉넉한 실내 공간과 승차감을 만들어 냈다. 그러면서도 기존 디스커버리의 강력한 오프로드 성능은 그대로 이어 받아 고급 대형 전천후 SUV로 재탄생 되었다.

산과 계곡 어디든 문제없는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캠핑이나 야외 활동을 좋아하는 소비자들에게 랜드로버 디스커버리는

잔고장 없는 뽑기에만 성공한다면

아주 훌륭한 선택이 될 수 있다. 넉넉한 5인 / 7인 승차가 가능한 실내공간을 갖추고 도심이나 고속도로에서는 요트를 타는듯한 부드러운 승차감을 즐길 수 있으면서도 900 mm 깊이 도강 능력, 접근각 34도, 램프각 27.5도, 이탈각 30도가 가능한 오프로드 주행능력(에어 서스펜션 탑재시)도 갖춘 고급 대형SUV가 바로 랜드로버 디스커버리다.

캠핑과 야외 활동에 최적화된 디스커버리

디스커버리의 견인 중량은 3.5톤 수준으로 왠만한 캠핑 트레일러는 무리없이 끌고 다닐 수 있다. 지상고 조절이 가능한 에어 서스펜션은 최대 115mm까지 움직여 테일게이트를 열고 앉거나 물건을 올려놓기 편리한데, 최대 300kg의 무게를 견딜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고 하니 왠만치 무거운 장비라도 문제없이 싣고 다닐 수 있다. 참고로 트렁크 공간은 3열 시트까지 전개해도 최소 258리터의 공간을 제공하며 3열이 폴딩시 1,137 리터, 2열 폴딩시 2,406 리터까지 넓어진다.

앞서서도 이야기 했지만 강력한 오프로드 성능을 갖고 있는 디스커버리에는 4륜 시스템, 로우기어, 힐 디센트 컨트롤, 센터락 디퍼렌셜, 리어 락 디퍼렌셜, 0~100% 제어가 가능한 가변 전자제어 디퍼렌셜, 엔진 토크, 변속기 제어, 스로틀 반응 제어, DSC, 노면 모니터링등의 기능을 모두 담고 있으며 운전자는 복잡한 조작 없이 노면이나 도로 상황에 맞춰 다이얼만 돌리면 이 모든 기능들이 알아서 작동 된다.

넉넉한 3열 공간 디스커버리 팰리세이드 트래버스 비교

차종 2열 레그룸 3열 레그룸
디스커버리 954 mm 850 mm
트래버스 990 mm 856 mm
팰리세이드 1077 mm 798 mm

옵션에 따라 7인승을 선택할 수 있는 디스커버리는 3열에 성인 2명이 불편하지 않게 앉을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대표적인 대형 SUV와 레그룸을 비교해 보면 2열 레그룸이 다소 좁지만 전장이 4,970 mm(팰리세이드 : 4,980 mm, 트래버스 : 5,200 mm)안에서 3열 레그룸을 최대한 확보한 모습이다. 자료를 찾아보다 알게된건데 팰리세이드 2열은 왜 저렇게 넓은지 모르겠다. 저정도 까지는 아닌거 같은데;;

아무튼 디스커버리는 센터터널도 평평하게 만들어 공간을 잡아먹지 않으며 슬라이딩은 물론 리클라이닝 기능도 지원한 시트는 더욱 편한 승차 환경을 제공한다. 뒷좌석 승객을 위해 엔터테인먼트 모니터와 4존 공조 장치도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하는 여행을 더욱 편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부분이다.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가격 및 구성

엔진 트림 가격
디젤 2.0 SD4 SE 8,420 만원
디젤 3.0 SD6 SE 8,930 만원
디젤 3.0 SD6 HSE 9,720 만원
디젤 3.0 SD6 HSE 럭셔리 1억 1,110 만원

디스커버리 엔진은 2리터급 SD4 인제니움 디젤 엔진과 3리터급 SD6 디젤 엔진 그리고 8단 자동 변속기가 매칭된다. 최고출력은 각각 240 PS / 4,000 rpm, 306 PS /3,750 rpm에 최대토크는 43.9 kg.m /1,400 rpm, 71.4 kg.m /1,500 ~ 1,750 rpm으로 연비는 복합연비 기준 2리터급이 12.8 km, 3리터급이 9.4 km를 기록한다.

안전 및 편의 장비로는 정차 및 재출발이 가능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사각 경고 시스템, 전방 추돌 경고 등이 탑재되며 스티어링 휠의 개입을 통해 차선이탈을 막아주는 기능은 지원하지만 차선 중앙을 유지하는 기능은 빠졌다. 엔트리급 모델을 제외하고 필요한 옵션을 한, 두가지만 적용해도 금새 9천 만원에서 1억을 넘어가게 되는데 랜드로버의 할인 프로모션을 잘 받으면 조금 더 현실적인 수준으로 내려온다. GV80 구매를 고려중인 소비자도 한번 계산기를 두들겨 볼만 하다.

잔고장만 없다면 정말 매력적인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강력한 오프로드 성능에 고급스러운 실내구성은 충분히 칭찬하고 싶지만 어처구니 없는 위치에 놓인 윈도우 버튼들의 위치 정도는 생뚱맞지만 뭐 좋게좋게 넘어갈 수도 있어 보인다. 전체적으로 참 만족스로운 구성을 갖추고 있는 디스커버리지만 비싼 가격 말고도 소비자들이 구입을 망설이게 만드는게 바로 AS 문제다.

특히나 랜드로버 시리즈의 잔고장 문제는 비단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문제 삼고 있는 부분들이다. 여기에 국내 엔지니어들의 미숙한 대처까지 더해지다보니 그래도 년 1만대 씩은 꾸준히 잘 팔려나가고 있지만 아직 많은 소비자들이 매력적인 구성을 갖고 있는 랜드로버 모델들의 구입을 망설이게 만든다. 적어도 이 부분 만큼은 프리미엄 브랜드답게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를 해줬으면 하는 바램이다.

More in Other Posts
x

COUNTER

Total : 445,347

Yesterday : 1,341 | Today : 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