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nect with us

국산차/제네시스

GV80 결함 변속기를 D로 했더니 뒤로가는 차가 있다?

GV80 결함 변속기를 D로 했더니 뒤로가는 차가 있다?

GV80 결함 이건 좀 심각해 보임

출시 전 부터 참 말이 많았던 GV80이였는데 출시된지 한 달이 채 되지 않아 아주 결정적인 GV80 결함 이슈가 발생했다. 사태가 크게 번지지 않고 당일에만 확 터졌다가 조용해진다는건 발빠른 보상과 합의가 이루어졌으며 대응팀 또한 신속하게 일처리를 했다는 의미인데 이건 오히려 현대차 측의 문제가 맞다라는 증거라고 볼 수도 있겠다.

CF에서 조차 첫 걸음, 첫 획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며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에서 나온 첫번째 SUV인 GV80라는것에 대해 특별한 이미지 메이킹까지 하고 있는 와중에 이런 어처구니 없으면서도 치명적인 결함이 출시 초기부터 발생했다는건 이래저래 굉장히 난감할 수 밖에 없는 현대차다. 천문학적인 돈과 시간이 들어가야만 만들 수 있는것이 프리미엄 브랜드의 '이미지'라는것인데 이번 GV80 결함으로 인해 한동안 현대는 앞으로 더 많은 돈과 시간을 다시 들여야 할 것 같다. 과연 회복이 될런지도 의문이고...

GV80 결함 이건 분명 변속기 문제

이번 사건은 최근 GV80을 인도 받은 소비자가 GV80 카페에 영상과 글을 올리면서 시작되었다. 현재 카페에 개제되었던 영상은 삭제된 상태지만 그전에 백업을 해둔 자료가 있어서 아직 몇몇 커뮤니티에서 직접 확인해 볼 수 있었다. 문제의 GV80 결함 영상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GV80 결함 확인 영상 내용은

영상은 시동이 걸려있는 GV80을 운전자가 변속기를 'D'로 변경후 정상적으로 앞으로 주행하는것을 확인한다. 이후 차를 정차 후 'R'로 변경하고 후진으로 바꾼 다음 역시 정상적으로 차가 뒤로 가는것까지 문제 없이 확인했다. 문제는 이 다음 부터 발생하는데 운전자가 다시 정차한 다음 'D'로 변경후 주행을 했는데 차가 앞이 아닌 계속 후진으로 가는것이다.D는 뒤로가기 모드

영상을 보면 'R' 모드로 변경했을때 조명도 후진을 뜻하는 색으로 변경 되었고 계기판도 'R' 모드로 표시중이며, 후방 카메라가 작동하고 후방 가이드 램프까지 정상적으로 작동을 한다. 이후 'D'로 변경했을때는 조명은 전진을 뜻하는 색으로 변했고 후방카메라도 종료되었으며 계기판도 'D'를 표시해 주는등 모든 표시가 정상적인 드라이브 모드를 가르켰지만 차는 뒤로 갔다. 분명히 운전자가 액셀을 밟아도 에러 메세지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정상적인 기계적 변속이 이루어지지 않은채 차가 잘못된 방향으로 움직인 것이다. 즉, 시스템은 전방 주행 모드로 모든걸 바꿨는데 변속기가 트러블을 일으킨것이다. 이후 운전자는 'P' 모드로 변경한 다음 다시 'D'로 바꾸자 그때서야 차가 정상적으로 앞으로 가는것으로 영상은 마무리된다.

GV80 결함 원인 추측

위 과정에서 만약 기계적인 오류가 있었다면 시동이 꺼진다거나 점검 램프들이 점등되거나 에러 메세지가 나왔을텐데 무엇하나 나오지 않았다. 운전자는 자신이 뭔가 잘못했을것이라는 생각을 절대 할 수가 없는 상황이라는 말이다. 이런 상황이 다른 GV80에서도 발생했는데 운전자가 잘 모르고 있다면 정말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문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현대차가 평소보다도 더 발빠르게 움직인건 당연한 일이다. 원인에 대해서는 현대차가 앞으로 찾아내서 수정 후 열심히 판매하겠지만 소비자들에게 이번 결함의 원인에 대해서 친절하게 설명해 줄리는 만무하고 문제가 뭔지는 또 너무 궁금하다보니 부족한 지식을 총 동원해 궁예질을 한번 해보았다.

시스템이 정상 메세지를 모두 표출했지만 기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은 과정에서 가장 의심스러운 부분은 시프트 바이 와이어 타입의 변속기를 제어하는 프로그램상의 오류가 아닐까 싶다. 운전자가 기계 조작을 통해 명령을 발생시켰지만 이 신호를 변속기에 전달하는 과정에서 프로그램 오류가 발생해 변속기의 작동부까지 신호가 도달하지 못한것으로 보인다. 단순 기계적 오류라면 현대자동차도 나름 다양한 환경에서 오랬동안 실시하는 테스트 과정에서 쉽게 드러나기 때문에 충분히 잡아낼 수 있지만 프로그램 오류는 주로 예측하지 못한 특수한 상황속에서 갑자기 나타나는 특성이 있다. 영상 속에서는 운전자가 딱히 특별한 상황을 발생시켰는지는 알 수 없지만 결과는 명백히 자동차의 문제로만 보인다.

팰리세이드 전복사고와 같다?

일부 사람들이 지난번 팰리세이드 전복 사고와 연계해서 이번 GV80 결함 문제와 같은것 아니냐는 의견을 밝히고 있는데 영상 속 상황들로 미루어 보면 일단 관련성은 없어 보인다. 팰리세이드의 경우 운전자가 변속기 조작시 정상적인 과정(완전히 브레이크를 밟아 차량 정차후 R->D 로 변경)을 거치지 않은것으로 추측할 수 있는 소리가 들리기 때문에 운전자의 실수 가능성이 커 보이지만 이번 GV80 결함 영상에서 운전자는 차가 잘못 움직이는 과정 하나하나를 직접 언급하며 차량 문제임이 명백하다는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다만 두 케이스 모두 현대의 새로운 SBW 시스템과 관여된 문제다 보니 이 부분에 대해서 현대차는 대대적인 분석과 수정이 반드시 필요해 보인다.

GV80 판매량은 문제없다

사건 이후 현재 처음 올라온 게시물은 삭제된 상태. 문제의 GV80 오너는 어찌저찌 잘 이야기가 되었다라는 소문과 함께 이번 이슈는 조만간 조용해질것 같다. 여전히 GV80은 잘 팔려나가는 중이고 계약자는 줄을 서고 있다. 이번 사태로 정말 화들짝 놀랐을 현대차인데 이번 이슈를 그냥 잠깐 따끔한 트러블 정도로만 생각하고 있다면 제네시스를 프리미엄 브랜드로 만드는 과정이 앞으로 더욱 험난할것 같다. 누구나 갖고 싶어하고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는 프리미엄 브랜드라는 가치를 세우고 싶다면 이런 이슈를 단순히 뭉개는데만 그치지 말았으면 한다.

More in Other Posts
x

COUNTER

Total :

Yesterday : | To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