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nect with us

국산차/제네시스

GV80 출시 필수 옵션 구성 추천. 다 좋은데 가격이 무려?

GV80 출시 필수 옵션 구성 추천. 다 좋은데 가격이 무려?

GV80 출시 시작은 디젤 3.0 부터

작년부터 나온다 만다 이야기가 많았던 제네시스의 첫 SUV 모델 GV80이 정식 출시 되었다. 배기가스 인증문제 였는지 완성도를 높이기 위함인지 소비자들은 알 수 없는 이유로 출시가 한 달 정도 미뤄진 전례없는 일이 생겼는데 프리미엄 브랜드를 표방하는 제네시스 라면 다시는 이런일이 없어야 할 것이다.

아무튼 그동안 익히 알려진 디자인과 모습 그대로 정식 데뷔를 마친 GV80은 새로운 3.0 디젤 엔진을 탑재한 모델 한 가지만 먼져 출시되었으며 향후 가솔린 2.5 터보 그리고 가솔린 3.5 터보 모델이 출시될 예정이다.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모토로 한 디자인은 방패 형태의 대형 크레스트 그릴, 네 개의 램프로 이루어진 쿼드램프의 조합으로 독창적인 제네시스의 멋을 내고있다. 호불호를 떠나서 적어도 낮이나 밤이나 봤을때 제네시스인 것을 드러내고 있는 존재감 만큼은 확실하기에 개인적으로는 나쁘지 않다고 본다. 프리미엄 브랜드인 만큼 실내 곳곳에도 신경을 쓴듯 한데 눈에 잘 띄지 않는 문 손잡이 안쪽에 부드러운 소재를 입히고 주 조작부 하단의 무릎이 닿는 부위에도 가죽을 더한 것도 칭찬해줄 부분이다.

GV80 크기

스팩(mm) / 차종 GV80 팰리세이드
전장 4,945 (-35 mm) 4,980
전폭 1,975 ( - ) 1,975
전고 1,715 (-35 mm) 1,750
휠베이스 2,955 (+55 mm) 2,900


GV80의 공식 제원이 공개되어 이제야 크기를 정확하게 비교할 수 있다. 일단 현대의 대형 SUV 팰리세이드를 기준으로 조금 더 짧고 낮은 GV80이다. 대신 휠베이스가 훨씬 커서 실내공간은 팰리세이드와 동급 내지는 더 넓은 수준이라 적어도 공간에 대한 불만은 없을것으로 보인다.

GV80 파워트레인

여러번 언급되었던 새로운 6기통 엔진이다. 기존 4 기통 디젤 R 엔진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모하비에 달려있는 현존 국산 유일한 6기통 S-디젤 엔진의 후속으로 더 가벼워졌으며 요소수 방식으로 강화된 환경기준을 충족하고 있다. 최고출력 278 PS / 3,800 rpm, 최대토크 60.0 kgf·m / 1,500 ~ 3,000 rpm의 성능을 갖췄으며 8단 자동 변속기와 맞물려 복합 연비 11.8km/ℓ 를 기록한다. (5인승, 2WD, 19인치 타이어 기준)

힘과 연비 모두 만족스러운 수준인데 디젤 모델의 결정적인 단점인 소음과 진동을 얼마만큼 잡아냈을지가 관건이다. 출시 초기에는 만족스러운 수준을 보여줄지는 몰라도 3년만 지나면 벤츠도 답이 안나오는게 디젤 엔진이라...

GV80 깡통은 진짜 깡통?

제네시스측은 GV80을 출시하면서 세계 최초의 신기술과 다양한 최신 옵션들에 자랑을 늘어놓았는데 개인적으로 이번 GV80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엔진, 구동방식, 컬러, 옵션 패키지 등 차량을 원하는 대로 구성할 수 있는 ‘유어 제네시스(Your Genesis)’ 시스템이라고 생각한다. 기존 포르쉐가 취했던 방식으로 깡통 수준의 기본 모델에 소비자의 선택에 따라서 엔진 부터 차량 내외부 컬러와 구성, 편의 사항 및 안전 사항 까지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게 되었다. 즉, GV80의 시작 가격인 6,580 만원(3.0 디젤)은 아무런 의미 없는 가격이라는 것이다.

GV80 바디 컬러는 유광 8종(카디프 그린 / 우유니 화이트 / 비크 블랙 / 세빌 실버 / 로얄 블루 / 카본 메탈 / 리마 레드 / 골드코스트 실버)과 무광 3종 (마테호른 화이트 / 멜버른 그레이 / 브런즈윅 그린)이 준비되어 있다. 무광을 선택하려면 추가 비용 80 만원이 들어가며 추가로 범퍼, 도어 가니쉬에 무광 크롬이 적용된다.

실내 색상은 옵시디언 블랙 모노톤이 기본이며 옵시디언 블랙 / 바닐라 베이지 투톤, 어반 브라운/바닐라 베이지 투톤, 울트라마린 블루/듄 베이지 투톤, 마룬 브라운/스모키 그린 투톤을 선택할 수 있다.
블랙 모노톤과 블랙/베이지 투톤은 기본에서도 선택 할 수 있지만 나머지 실내 색상 조합을 원한다면 시그니쳐 디자인 셀렉션 Ⅰ (150 만원) 혹은 시그니쳐 디자인 셀렉션 Ⅱ (300 만원)을 선택해야 한다. 가격 차이가 있는 만큼 시그니처1에서는 펀칭과 파이핑이 된 가죽과 알루미늄 내장재 및 인조가죽 내장재가, 시그니처2 부터는 나파가죽이 들어간다.

이밖에 선택 할 수 있는 옵션과 가격은 아래와 같다.

  • 7인승 시트(전동 폴딩, 3열 에어밴트) : 100 만원
  • 20인치 / 22인치 휠, 타이어 : 70 만원 / 190 만원
  • AWD(전자식 차동제한장치, 터레인 모드) : 350 만원
  • HUD : 130 만원
  • 하이테크 (12.3인치 클러스터, 전방주시 경고, 지능형 헤드램프) : 160 만원
  •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패키지 Ⅰ : 180 만원
  •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패키지 Ⅱ : 150 만원
  • 2열 컴포트 패키지 : 230 만원
  • 렉시콘 사운드(액티브 로드 노이즈 컨트롤) : 160 만원
  • 아웃도어 패키지 : 40 만원
  • 빌트인 캠 패키지(보조배터리 포함) : 70 만원
  • 파노라마 선루프 : 140 만원
  • 컨비니언스 패키지 : 120 만원

이중 선호도가 높은 HUD, 하이테크,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1, 2열 컴포트를 묶어 개별 선택시 보다 70만원 저렴한 630만원에 제공하는 파퓰러 패키지가 준비되어 있다.

GV80 추천 옵션을 포함한 가격은

추천 하는 옵션은 AWD에 파퓰러 패키지, 컨비니언스 패키지,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Ⅱ, 시그니쳐 디자인 셀렉션 Ⅱ, 렉시콘 사운드를 더한 사양이다. AWD 시스템은 H-TRAC으로 불러온 현대기아의 전자식 4륜 구동시스템에 변화가 생긴것인지 아니면 브랜드가 다르니 차별화를 둔건지는 몰라도 이름도 가격도 달라진 시스템이다. 주행 안정성에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추가하는 것을 추천한다.

디자인 셀렉션은 적어도 제네시스를 타는 소비자라면 외관도 외관이지만 내부 공간에 대한 고급감도 중요한 부분이다. 더 다양한 색상 조합을 구성할 수 있다라는 점도 좋다. 컨비니언스패키지 역시 고급차 다운 구성을 위함인데 인체공학적 구조와 기능으로 착좌감을 개선한 18WAY 에르고 모션 시트와 고스트 도어 클로징 기능이 추가된다.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Ⅱ에는 개선된 고속도로 반자율 주행 보조 시스템인 HDA2와 전방 충볼방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충돌이 감지되면 충돌 직전 안전벨트가 당겨 운전자 및 동승자의 안전에 도움을 주는 프리액티브 시트벨트가 들어가는데 대부분 빼먹을 수 없는 구성이다.

렉시콘 사운드는 스피커 자체 성능은 크게 기대되지 않지만 이번에 새롭게 개발된 기술인 능동형 노면소음 저감기술(RANC: Road-noise Active Noise Control)에 대한 기대다. 비슷한 기능을 하는게 팰리세이드에도 들어간 액티브 노이즈 컨트롤 보다 한층 강화된 기능으로 보이는데, 노면소음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0.002초만에 반대 위상의 음파를 발생시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불규칙한 노면 소음을 낮춰준다고 설명하고 있다. 팰리세이드는 출시 초기에 이 기능에 문제가 있어서 리콜이 된적도 있었는데 GV80에서도 반복될지 지켜봐야겠다.

최종적으로 위 구성으로 GV80 가격은 7,940 만원이 된다. 옵션으로만 소형차 한 대 값인 1,360 만원이 추가된다. 그나마 최소화 한다고 했는데도 이정도 가격이 되고 말았다. 물론 포르쉐에 만큼 어처구니 없는 가격까지는 아니지만 결과적으로 8,000 만원이라는 가격은 정말 다양한 수입 브랜드 모델들을 고려할 수 있다. 세단이라면 수입차를 운용하기 껄끄러운 소비자들이 그나마 대안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지만 SUV는 조금 다르다. 아마 제네시스는 더이상 국산차라고 수입차 보다 저렴하지만 더 좋은 옵션과 유지 관리의 편의성으로 승부하는것이 아닌 비슷한 가격대에서 당당하게 성능과 옵션으로 경쟁해 보고자 하는듯 보인다.

GV80 판매량 지켜본다

우여곡절 끝에 결국 시장에 나온 GV80이다. 한동안 정말 많은 유튜버들과 기자들의 시승기와 기사들이 쏟아져 나올것이고 자동차 커뮤니티에도 다양한 반응이 나올것 같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국산 프리미엄 브랜드의 첫 SUV 모델이다 보니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받고 있기 때문인데 이미 전국에서 진행중인 GV80 익스피리언스 쇼룸 예약이 열리자 마자 마감될 정도로 관심이 뜨겁다. 출고대기도 상당히 지속될듯 보이는데 기대만큼 판매량에서도 대박을 칠런지 어쩔런지 이래저래 흥미롭게 지켜보고 있는 중이다.

More in Other Posts
x

COUNTER

Total :

Yesterday : | To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