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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차/쌍용자동차

코란도 가솔린 디젤 연비 및 옵션 비교 괜찮은 SUV

코란도 가솔린 디젤 연비 및 옵션 비교 괜찮은 SUV

코란도C에서 다시 코란도

코란도는 티볼리와 렉스턴 사이에 위치한 쌍용 SUV 라인업의 중심 모델로 꾸준히 판매되고 있는 차량이다. 투싼과 스포티지가 버티고 있어서 좀처럼 힘을 쓰지는 못하고 있었지만 최근 풀체인지를 앞두고 상대적으로 구형이 된 경쟁모델 대비 새로운 엔진과 옵션을 갖춘 코란도의 경쟁력이 많이 올라간 상태다. 특히 차량 완성도가 다소 떨어진 티볼리와 렉스턴에 비해 코란도는 상당한 수준의 완성도를 가지고 있어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모델이다.

코란도 1.5 가솔린 터보 연비 및 성능

지난 19년 8월 출시된 1.5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을 탑재한 모델을 출시했다. 최대출력 170 PS / 5000 ~ 5500 rpm 최대토크 28.6 kg.m / 1,500 ~ 4,000 rpm을 발휘한다. 17인치 휠, 타이어 기준 복합연비는 11.3 km 수준으로 출력과 연비 모두 평균 이상의 수치다. 변속기는 아이신의 6단 제품이 들어가는데 이름값에 비하면 변속타이밍등 다소 아쉬운 성능을 보여준다. 참고로 코란도 가솔린 모델은 저공해 3종 인증을 받아 혼잡 통행료와 공영 주차장 및 공항 주차장 등에서 감면 혜택도 받는다. 2리터 급 모델 대비 세금에서도 유리하다라는 장점이 있다.

코란도 가격 및 옵션 구성

코란도 가솔린 1.5 터보 가격

트림 가격
C3 2,256 만원~
C5 2,350 만원~
C5 프라임 2,435 만원~
C7 2,755 만원~


코란도 가격은 투싼이나 스포티지와 비슷한 수준이다. 옵션 구성에서는 티볼리와 마찬가지로 다소 아쉬운 구성인데 엔트리 트림에서는 4륜구동 시스템과 내비게이션, 블레이즈 콕핏 패키지를 선택 할 수 없게 해놨다.

또 무릎에어백을 딥 컨트롤 패키지2(90 만원)에 묶어 놓고는 상급 트림 이상에서만 선택할 수 있게 해놨는데 스스로 경쟁력과 상품성을 떨어뜨리는 구성이 아닐 수 없다.

추천 트림은 C5 프라임 정도에 9인치 내비게이션(120 만원) , 하이패스&ECM 룸미러 (25 만원)정도를 추가한 사양이다. 실내 디자인에 조금 더 신경을 쓰고 싶다면 블레이즈 콕핏 패키지(180 만원)을 선택하면 되는데 9인치 내비에 비해 60만원을 추가로 부담할 만큼 가격대비 만족도를 줄지는 모르겠다.


다 떠나서 일단 쌍용은 코란도 전 트림에서 팁 컨트롤 패키지2를 선택 할 수있게 해야 한다고 본다.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 편의 옵션을 구비해 놓고도 최고 트림에서만 선택 할 수 있게 만들면 소비자들은 차라리 상급 모델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코란도 디젤 1.6 가격

트림 가격
C3 2,216 만원~
C5 2,556 만원~
C5 플러스 2,650 만원~
C7 2,835 만원~


요소수 방식으로 바꿔 유로6 기준을 만족시키는 코란도의 디젤 엔진은 가솔린과 동일한 아이신 6단 변속기와 맞물려 최고출력 136 PS / 4,000 rpm 최대토크 33.0 kg.m / 1,500~2,500 rpm 을 발휘한다. 연비는 19인치 휠, 타이어 기준 복합연비 14.1 km 정도. 가솔린 엔진에 비해 좋은 연비와 저속에서 부터 터져나오는 토크감이 경쾌한 주행성능을 제공한다. 참고로 제로백은 가솔린 모델과 비슷한 10초 대를 기록한다. 차량 운행이 연간 2만 km 넘고 고속도로를 자주 타는 편이라면 디젤 모델이 메리트가 있다.

옵션 구성에서 아쉬운건 디젤 모델도 마찬가지. 그나마 인기 트림인 C5 플러스에서 인텔리전트 크루즈 컨트롤과 무릎 에어백, 고속도로 안전 속도 제어 기능이 들어가는 딥 컨트롤 패키지 2(60 만원)과 프리미엄 시트(90 만원)을 선택 할 수 있다.

코란도 커스터 마이징 옵션

렉스턴에서 그랬지만 쌍용차는 다양한 커스터 마이징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사이드 스텝(27 만원), 윙바 엣지(41 만원), 일체형 루프박스(123 만원), 스포츠 페달(3 만원... 이런건 좀 기본으로;;), 루프형 공기청정기(25 만원), LED 도어 스커프(10 만원), 정품 블랙박스 (17만 8천원) 등이 준비되어 있다.

완성도 높아진 코란도에 대한 기대

다운 사이징 엔진들을 적용하면서 출력은 크게 손해보지 않으면서도 연비를 확보하고 각종 환경 규제들을 통과한 좋은 엔진을 탑재하고 있는 코란도는 주행 성능에서도 경쟁 모델들과 견주어도 부족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이번에 추가된 가솔린 엔진의 경우 일반적으로 조용한 가솔린 엔진인것을 감안 하더라도 방음 수준이 상당해 더욱 만족도가 높다. 일부 안전 및 편의 옵션들에 대한 선택의 폭을 더 넓게 구성하고 하위 트림과의 차별도 없애준다면 더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는 코란도가 될 수 있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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