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nect with us

자동차이야기/일반주제

제네시스 G70 미국 IIHS 탑세이프티픽+ 획득 안전성 인증. 이제는 믿어볼만?

제네시스 G70 미국 IIHS 탑세이프티픽+ 획득 안전성 인증. 이제는 믿어볼만?

제네시스 G70 안전성 증명 TSP+ 획득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 IIHS(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에서 매년 발표하는 가장 안전한 차 리스트에 제네시스가 뽑혔다. 특히 2013년 신설된 탑 세이프트픽 플러스(TSP+) 를 획득했다는점이 눈에 띄는데, 자동차는 물론 사람까지 인식해야하는 전방 추돌 방지 시스템이 적용되고 정상적으로 작동해야 받을 수 있는 등급이다. 이번 2020년 IIHS 발표에서 제네시스 G70과 G80 그리고 현대의 수소차 넥쏘가 TSP+를 획득하며 안정성을 입증했다.

https://youtu.be/G1dSJvLx_a8

IIHS의 TSP 테스트 항목

IIHS의 TSP 평가는 미국의 보험사들의 지원을 받고 있는 민간 기업에서 진행하고 있는 테스트로 정부 규정보다 더욱 엄격한 테스트 기준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좋은 등급을 받기가 쉬운편은 아니다. 주요 항목은 아래와 같다.

차량 강성(Crashworthiness) : 충돌시 차량이 얼마나 망가지는지, 탑승자의 안전은 얼마나 보호되는지 등을 확인

  • 스몰 오버 랩 (Front small overlap)
  • 전방 충돌(Front moderate)
  • 측면 충돌(Side)
  • 지붕 강성(Roof Strength)
  • 머리지지대 및 좌석 안전(Head restraints & Seats)

충격회피&완화(Crash Avoidance & Mitigation) : 충돌방지장치 유무 및 작동 여부 확인

  • 전방추돌 방지(Front crash prevention)

아동용 시트 고정(Child seat anchors) : 아동용 시트 장착 여부 및 용이함 확인

전조등 (Headlights)

제네시스 G70, G80 안전도 평가

IIHS 충돌 테스트 결과는 우수(Good), 양호(Acceptable), 한계(Marginal), 나쁨(Poor) 총 4단계로 평가하는데 제네시스 G70과 G80은 모든 충돌 테스트에서 우수(Good) 판정을 받았다. 최근의 현대차 대부분이 충돌 테스트에서 좋은 점수를 받고 있다는 점은 분명 칭찬 받을만한 일이다. 일부 소비자들은 미국 수출용과 내수용이 차이가 있다라고 주장하기도 하고 그 의견에 동의하는 사람들도 제법 있는편이기는 한데 개인적으로는 큰 차이가 있을까 싶은 생각이다. 해당 국가 기준법상 구조물이 조금 더 들어가고 덜 들어가고 정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겠으나 충돌시 가장 중요한 프레임과 플랫폼은 동일 하고 강판 외부 처리가 조금 다를 수 있겠으나 그로인해 강성까지 차이가 생기는건 아니기 때문이다. 맞든 틀리든 결국 중요한건 사고 나지 않고 안전운전이겠지만.

그밖에 TSP 선정 모델들

TSP+ 획득에는 실패했지만 TSP는 획득한 국산 모델들을 확인해보면 세단은 준중형급에 아반떼, i30, 벨로스터, K3, 쏘울이 선정되었고 중형에서는 쏘나타가 대형에서 기아 스팅어가 선정되었다. SUV 항목에서는 현대 코나, 투싼, 싼타페, 팰리세이드와 기아 스포티지, 쏘렌토가 선정되었고 국산은 아니지만 텔루라이드 역시 TSP를 획득했다.

https://youtu.be/v5q8Dthvf2c

최근 출시된 모델 대부분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점은 현대기아차가 지속적으로 노력을 하고 있다는것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물론 현대기아차가 과거에 해왔던 어처구니 없는 일들(스포티지의 어처구니 없는 수준의 루프강성이라든가..) 을 기억하고 있는 소비자들은 여전히 신뢰할 수 없다라고 이야기 하기도 한다. 소비자의 신뢰라는 부분은 좀처럼 만들기가 쉽지 않고 시간이 많이 걸린다. 또 한번 잃으면 결코 회복하기가 어려운 부분이다. 현대기아차가 개발에 많은 노력과 돈을 쓰고있는 만큼 이런 소비자들 까지도 긍정적인 평가를 할 수 있도록 앞으로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More in Other Posts
x

COUNTER

Total :

Yesterday : | To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