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nect with us

자동차이야기/사고 블랙박스

제네시스 급발진 사고 하마터면 큰일날뻔 진짜 급발진? 운전 미숙?

제네시스 급발진 사고 하마터면 큰일날뻔 진짜 급발진? 운전 미숙?

제네시스 급발진 추정 사고 발생

오늘 제네시스가 미국에서 J.D. Power 내구품질조사 1위를 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 이와 전혀 어울리지 않는 제네시스 급발진 사고가 이슈가 되고 있다. 사고 장면을 보면 차량이 매우 빠른 속도로 아파트 단지 안을 가로질러 어린이 승합차량을 간신히 피한 후 아파트 정원수를 들이 받고 간시히 멈추는 정말 아찔한 사고가 아닐 수 없었다. 정말 다행히도 운전자와 동승자는 물론 다른 차와 충돌하지도 않았고 마침 보행자도 없어서 인명피해가 없었다. 원인은 조사로 밝혀야 겠지만 한동안 잠잠하던 급발진 사고가 그것도 프리미엄 브랜드의 고급 모델인 제네시스에서 발생했기 때문에 현대측에서도 이번 사고가 굉장히 신경쓰일것으로 보인다.

제네시스 급발진 과정

한문철 변호사 유튜브 채널에 공개된 제네시스 급발진 사고 영상을 보면 운전자는 55세 남성으로 딸이 동승한 상태로 아파트 단지로 천천히 접근하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차량은 2017년식 제네시스 G80 3.3 모델(최고출력 282ps / 6,000 rpm, 최대토크 35.4 kg.m / 5,000 rpm). 사고 과정을 살펴 보면 운전자는 아파트 단지를 서행중이였고 도로 진입을 위해 좌회전을 시도하는데 갑자기 차량이 말 그대로 급발진을 하며 주차 차단봉 두개를 부수며 통과했고 어린이 통학차량을 간신히 스쳐지나가 볼라드 하나와 아파트 정자를 무너뜨리면서 정원수와 부딪히고 멈춰섰다. 2톤이 넘는 대형 세단이 풀가속을 하는 사고라 혹여나 사람이 부딪혔으면 사망 확률이 매우 높았을것이고 차대차 사고가 났어도 굉장히 피해가 컸을 지도 모른다. 시각을 보면 아침 출근 시간때라 지나다니는 사람도 많이 있었을법한데 천만다행이 아닐 수 없다.

이번 제네시스 급발진 사고는 약 80m 거리를 100 km에 가까운 속도로 달려나갔는데 운전자는 페달 조작 실수는 부인하고 있으며 평소 급발진 관련 사고에 대한 정보를 취득하고 있다고 밝히며 사고 과정에서 브레이크 작동 및 시동 끄기를 시도했다고도 이야기했다. 해당 사고의 블랙박스 영상에서는 차량 실내에서의 소리가 녹음이 되지 않아 당시의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 할 수 없는 상황인데 일단 운전자의 진술을 종합해 보고 CCTV 영상을 보면 제네시스 급발진이 아닌가 싶은쪽에 무게가 실린다.

한가지 안타까운건 운전자가 진술한 부분에서 브레이크 작동을 위해 밟았다 떼었다를 수차례 시도했다고 했는데 얼마전 팰리세이드 전복사고 관련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 브레이크가 무거워 지거나 뻑뻑해져도 온 체중을 실어 밟으면 브레이크 고장이 아닌이상 제동을 가할 수 있다고 했는데 정황상 운전자는 평소 운전 습관 정도로 브레이크를 밟았을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제네시스 급발진 과연 결과는

아직 이 사건의 결과나 조사가 얼마나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아마 현대측에서 사고차량의 EDR 을 수거해 분석하고 있을것인데 이제까지 단 한번도 급발진을 인정하지 않았기도 했고 증명할 방법도 없으니 소비자만 억울한 상황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런 급발진은 비단 현대차만의 문제가 아닌데 다양한 브랜드의 차종에서 지난 5년간 400여건이 넘는 급발진 의심 사고들이 있었지만 단 한번도 급발진이라는걸 증명하지 못했다.

정말 다행히도 이번 제네시스 급발진 사고는 큰 인명 피해나 재산 피해가 없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렇다 보니 언론에 크게 보도가 되지 않고 있는것 같기도 하다. 제조사가 일을 열심히 하고 있는건지도 모르겠고.

급발진 사고시 대처방법

절대 일어나서는 안되겠지만 혹여나 운전중 급발진을 일으킬 경우 더 큰 사고를 막기 위한 최소한의 대응법을 소개하고자 하니 한번 읽어 보면 도움이 될것 같다.

  • 차량이 급발진 할 경우 모든 페달에서 발을 뗀다. 브레이크라고 맏고 밟고있는게 당황할 경우 액셀레이터일 수 있기 때문.
  • 브레이크는 딱딱해지더라도 모든 체중을 실어 차가 멈출때까지 단 한번만 부서지라는 마음가짐으로 꾹 밟는다.
  • 수동 변속기라면 클러치를 꽉 밟는다. 자동변속기라면 레버를 N으로 바꾼다.(단, 팰리세이드나 그랜저 소나타 등 SBW 타입은 도움이 안됨)
  • 사이드 브레이크는 가속중에 올리면 차가 스핀될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
  • 브레이크 시도 후에도 멈추지 않다면 최대한 사람을 피해 가드레일, 벽에 부딪혀서라도 속도를 줄인다. 이때 전신주나 가로수, 가로등은 충격을 고스란히 운전자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피해야 한다. 물론 가능하다면...

COUNTER

Total :

Yesterday : | Today :